본문 바로가기
스터디/CS & Network

Web의 동작원리

by 헤콩 2021. 1. 4.
반응형

이제는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터넷. 하지만 정작 웹 사이트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아시나요?

그래서 오늘은 웹 URL을 입력하는 것부터 해당하는 웹 사이트가 나에게 보여질 때까지 어떤 과정이 일어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2)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찾고 싶은 웹 페이지의 URL 주소를 입력합니다.

(3) 사용자가 입력한 URL 주소 중에서 도메인 네임 부분을 DNS 서버에서 검색합니다.

  • 도메인 네임이란, 웹 사이트의 주소를 찾기 위한 고유한 문자형 주소체계입니다. 원래 컴퓨터나 통신장비 간 통신에 최적화된 주소체계는 IP 주소지만, IP 주소는 숫자로 이루어져 있어서 사람이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에 도메인을 사용합니다.

(4) DNS 서버에서 해당 도메인 네임에 해당하는 IP 주소를 찾아 사용자가 입력한 URL 정보와 함께 전달합니다.

(5), (6) 웹 페이지 URL 정보와 전달받은 IP 주소는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HTTP 요청 메시지로 생성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HTTP 요청 메시지는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인터넷을 거쳐 해당 IP 주소의 컴퓨터로 전송됩니다.

(7) 이렇게 도착한 HTTP 요청 메시지는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웹 페이지 URL 정보로 변환됩니다.

(8) 웹 서버는 도착한 웹 페이지 URL 정보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검색합니다.

(9), (10) 검색된 웹 페이지 데이터는 또 다시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HTTP 응답 메시지로 생성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HTTP 응답 메시지는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인터넷을 거쳐 원래 컴퓨터로 전송됩니다.

(11) 도착한 HTTP 응답 메시지는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다시 웹 페이지 데이터로 변환됩니다.

(12) 변환된 웹 페이지 데이터는 웹 브라우저에 의해 출력되어 사용자에게 보여집니다.

 

 

 

 

 

 

 

 

코딩교육 티씨피스쿨

4차산업혁명, 코딩교육, 소프트웨어교육, 코딩기초, SW코딩, 기초코딩부터 자바 파이썬 등

tcpschool.com

반응형

댓글